글과 덧상
(이민영의 生에 對한 편지-27.先驗의 過程에서 오는 이음의 美學)
1. 말의 둥지를 사랑하였던 님이여 기억하리 청명할 날의 발이 걸음 닫는 곳마다 아버지의 땅이 된 아버지의 이름을, 작은 곳에도 기억의 소자가 닿는 것이면 번개의 의식아래 역사는 빛 역사 앞으로 생성될 이성理性의 얼굴을 세어 보리 저물도록 거닐고도 이르지 못한다면 달빛 어스름한 세월의 저녁도 맞으리 사랑하는 이여 2. 수풀마다 山이 山을 안고 가지마다 새가 나무를 안고 있다 겨울 차가웠던 물 울음이 모여들고 진리 앞에 겸손해진 아들의 어머니-봄이 모여들고 山이 이루어 낸 빛깔마다 계곡이 울면 동산으로 날아간 새의 노래가 세상의 들이 될때 아픈 겨울 하나가 봄의 귓전에서 맴을 돈다 봄인데도 여름이듯이 옷을 벗고 여인이 된 입술과 입술의 포옹은 탐욕의 절망이 주는 허기진 조반 목이 쉰 가지들은 시잇소리로 바람과 어울려야하고 적셔내지못한 비의 노래가 들의 마당을 채운다 3. 홀로 애태우는 아버지 말씀이 길손으로 머물어 맨발로 걷던 오솔길에서 그의 발자욱을 따라 말씀의 사연을 암각할 때 두고 온 삶은 밭고랑 쑥대의 기억으로도 생경의 시초가 된다 혀는 핥고 얼굴은 부비며 빛은 빛을 두고 사라진다 어여쁜 흐느낌으로 들녘에 새겨진다 아는가, 이파리는 꽃을 피우고 뿌리는 엉키면서 스스로 이루었었다고 숲쟁이의 길을 거니는-땅의 목소리가 된 이정표 앞 갈바람을 일어서 내려 쓴 일기장은 아버지 숨소리로 채워지고 있었다는 것을 혼음한 잡목이 가지마다 뻗어가는 이상을 안아 스스로 부대끼며 더워질때 채워놓은 땀으로 山野의 이별을 설득하는 것 잡초같은 삶인 통속에게 통속으로부터 떠난 것을 후회하였던 한때의 풍경이 되돌아와 희망을 깨우는 것 피사체의 인생이 복사되어 미래가 된 아부지의 아부지와 그 엄니의 엄니가 준 진리-그 진리의 방울을 울리는 것은 눈물의 어둠을 이겨 온 삶의 안개인 것 사랑하는 이에게 숲 속의 아침은 살아가면서 깨달아가는 뿌리의 이야기로 남겨진다
人生은 先驗의 過程에서 오는 이음의 美學이다 사랑하는 過程이다 나무든 숲이든 안개든 세월이든 별이든 마찬가지다 특별히 오늘만은 아버지와 그 아버지 어머니와 그 어머니를 그려가련다 언덕에 오르기 위해 두 분은 두 분과 함께 손잡고 오른다 데이트를 하는 것 같기도 하고 다정한 일상의 오후인 것 같기도 하다 그 숨 고르기에서 조차 반응하려는 것이 세상이란 숲이고 세상의 숲에서 내 가치의 귀함을 다시한번 찾아 보려는 내 뿌리에 대한 생각을 하게된다. 아버님은 이십년 전에 돌아 가셨다 노모님만 모시고 산다, 이제 죽음을 약속하며 生의 늦은 황혼을 거닐고 있는 나에게 두 분 다 잊을 수 없는 이름으로 마음에 살아 계신다, 그 아버지의 아버지로, 그 엄니의 엄니로, 그래서, 때로는 살고 죽는다는 것에 초연하려한다 비워내는 슬픔의 수양이다. 先驗의 訓으로 살다 선험의 곳으로 가는 것-당연하다 누구에게나 해당된 이야기일 것이다.살아가는 이에게 家庭은 核이요 社會成員의 기본이라는 것, 이제 어린 아버지의 아버지인, 어른인 어머니의 어머니인 우리, 한번쯤 生動하는 人生의 숲에서 진정한 뿌리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스스로 쓸쓸한 즐거움에 잠기려고한다. 旻影 사랑의시인-이민영의 편지 27 뮤직필드 라이브-최선생님연주(처음부터 지금까지-겨울연가)에서